2021.10.24 주일 2부 - 고난을 누린 다윗 (시 23:1-6)

주일2부
한국어
작성일
2021-10-24 21:38
조회
4397

▷ 고난은 누가 주나? 이 고난은 실수로 올 수도 있고 사탄이 줄 수도 있다. 다윗에 게 준 고난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다

▣ 서론_ 하나님이 주신 고난 (중요한 이유가 있다)

▷ 하나님이 주신 고난을 받으면 축복을 받는다. 하나님을 위한 고난이면 축복인 것 이다.

내가 실수해서 받는 고난은 깨닫고 고치면 되고, 사탄이 주는 고난은 좀 심각하다. 그런데 하나님이 주신 고난은 특징이 있다. 하나님이 주시는 고난에는 반드시 중요 한 이유가 있다.

1. 언약 놓친 이스라엘 - 다윗의 눈에 보인 것이다

2. 계속 공격하는 블레셋 - 이스라엘은 계속 고난을 당한다

3. 다윗을 부르셨다 - 이렇게 발견하면 고난이 큰 축복으로 바뀐다

▷ 먼저 가르칠 것

1. 시 78:70-72 (다윗이 혼자 있을 때, 동시에 두 가지를 갖췄다.)

▷ 믿음과 실력을 동시에/ 영성과 지성을 동시에/ 기도와 목동 일을 동시에/ 언약 과 현실이 동시에

2. 삼상 16:1-13 (제사장인 사무엘이 다윗을 불러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알렸다.)

▷ 이날 이후로 다윗이 여호와의 신에 크게 감동되었다.

3. 삼상 17:1-47 (부모가 가장 어려울 때 중요한 심부름을 시킨 것이다.)

▷ 골리앗을 이긴 자리인데 골리앗을 이긴 것이 문제가 아니라 부모가 먼저 가르친 것. 중요한 심부름이다.

4. 삼상 18:6-9 (사울은 천천, 다윗은 만만)

▷ 대부분 사람들은 여기에 흥분하고 인기를 누리려고 한다. 다윗은 여기에 안 흔들 렸다.

5. 시 23:1-6 (다윗의 고백, 다윗이 누린 고난이다.)

▷ 여호와가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다.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 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주의 지팡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내가 여호 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 본론_ 세상 나가기 전에 RT에게 가르칠 3가지

1. 속지 말 것

1) 현실에 속지 마라.

2) 사람의 말에 속지 마라.

3) 악신의 역사에 속지 마라.

2. 누릴 것 - 다윗은 고난을 어떻게 누렸는가?

1) 삼상 19:8-10 사울 왕이 창 던지는 것을 피했다. - 요나단과의 깊은 우정을 나누고 서로 양보

2) 자객을 보냈다. - 다윗은 침대에 자기 대신 인형을 만들어 놓았다.

3) 엔게디 굴에 숨었다(24장). - 굴에 들어온 사울 왕의 옷자락을 잘랐다. 사울 왕을 죽이지 않았다.

4) 하길라 산으로 도망갔다(26장). - 경호원들의 물통과 창을 훔쳐온 다윗

5) 블레셋 땅으로 도망갔다(27장). - 다윗은 살아남기 위해 미친 사람처럼 연 기했다.

▷ RT는 극한 어려움이 오면 인생에 한 편의 영화를 찍고 있다고 생각해라. 내가 거 기 주인공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RT는 속지 말고 모든 것을 누려라. 그것이 남은 자, 순례자, 정복자의 기도다.

3. 준비할 것

1) 오늘을 미래로 누려라.

2) 미래를 앞당겨 오늘을 누려라.

3) 하나님이 가장 원하시는 것을 준비해라. - 성전 준비

▣ 결론_ 시편 23편

1. 여호와가 나의 목자 - 내 인생의 주인이 누구신가? 불신자는 ‘나’라고 가르 친다. 이때 사탄에게 100% 잡힌다

2. 필요 없는 것(시 23:1) - “여호와가 나의 목자시니” 다 필요 없다고 했다. 다윗이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을 사울은 필요로 했다.

3. 필요한 것 - “여호와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다윗은 사울 왕에게는 필요 없는 것 즉, 여호와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필요하다고했다.

▷ 고난을 어떻게 누리느냐를 보면 이 사람의 미래가 있는지, 없는지 알게 된다. 그래서 하나님이 주신 고난은 너무나 행복하고 축복이다. 성경의 인물들은 모두 어려 움 속에서 감사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