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11 흩어진제자들 - 구약시대 전도 이정표 ② - 광야 (출 3:18)

흩어진제자들
작성일
2023-11-11 17:32
조회
3045

 구약 시대에도 전도 이정표가 있었다. 말씀에는 항상 이 전도 이정표가 있었다. 그걸 우리가 살펴봐야 될 게 광야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메시지 주신 그때도 광 야, 호렙산이었다. 

▣ 서론_ 광야의 시간 

그래서 흩어진 제자 여러분들이 이(광야의 시간) 시간이 중요하다. 

1. 정체성 

1) 남은 자 

2) 순례자 

3) 정복자 

여기서 남은 자, 순례자, 정복자라는 정체성이 나오는 것이다. 

2. 증인 

1) 모세 

광야의 사람들 대표적으로 하나님 세운 증인들이 있다. 특히 오늘 준 모세. 40년 동안 피해 있을 때도 미디안 광야에서 많은 준비를 하게 된다. 또 호렙 산에서 메시지를 받게 됐다. 

2) 엘리야 

또 이 산에 있었던 사람이 엘리야다. 특히 “나는 할 수 없다.” 라고 말할 때 하나님이 엘리야에 중요한 메시지를 준다. 여러분은 광야의 사람이고 이 시 간이 필요하다. 

3) 세례요한 

특히 세례요한 같은 경우. 이런 사람들이 광야에서 시대를 바꾼 증거들이 있다. 

3. 40년 광야 

광야 40년 동안에 기억해야 될 게 몇 개 있다. 

1) 성막, 회막, 장막(중심) 

성막, 회막, 장막 이 단어들 어떨 때는 성전을 이렇게(성막, 회막, 장막) 표현 도 했다. 중요한 것은 그 단어에 대한 분석이 아니다. 성막 중심으로 모이고 성막 중심으로 자기 집을 방향을 놨다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 중심이냐가 중요하다. 만약에 여러분이 교회와 여러분의 집의 방향이 맞다면 잘 살고 있는 것이다. 옳다, 나쁘다가 아니고 교회와 방향이 내가 안 맞다는 것은 사실상 잘못 살고 있다. 다니엘이 기도할 때도 “예루살렘을 향 하여….” 그랬다. 비록 예루살렘 떠나왔지마는 예루살렘을 향하여 무릎 꿇 고 기도했다. 

2) 언약궤(그리스도) - 성물 

두 번째로는 언약궤와 그 안에 있는 성물들이다. 싹 다 그리스도를 표현했다. 

3) 세 가지 뜰 

이렇게 환경이 열악한 속에서 보여준 것이 있다. 이걸(세 가지 뜰) 보여줬 다. 밤에는 반드시 밖에 불을 항상 켜고 그 말은 기도의 뜰, 치유의 뜰, 아이 들의 뜰. 

▣ 본론 

그러면 그 안에 많은 내용이 무엇인가? 하나님이 광야를 통해서 출애굽을 약속했 다. 하나님이 광야를 통해서 세 절기 주셨다. 하나님이 광야를 통해서 이 세 가지 운동 펴게하셨다. 우리도 해야되겠다. 

1. 출애굽 약속 

1) 출 3:18-20 

그것도 “피 제사 드리는 날 나가게하겠다.” 이 제사 드리는 날 여러분은 흑 암과 사탄의 권세에서 빠져나온다. “내가 능한 손으로 너와 함께하겠다.” 그 랬다. “그것이 증거니라.”이랬다. 우리는 다른 증거 필요없다, 하나님이 능 한 손으로 하시겠다했다. 

2) 출 5:1-12:46 

그랬더니 상상치도 못한 일이 벌어졌다. 10가지 재앙으로 애굽을 꺾어버렸 다. 피 제사 드리는 날 이 바로왕이 손 들었다. 피 제사 드리는 날 나왔다. 

3) 출 14:1-13 

제일 첫 번째 싸인, 하나님이 홍해로 인도하셨다. 모세에게 미리 말씀하셨 다. “홍해를 건너게 하겠다.”고 하셨다. 그러니까 모세가 확신있게 얘기했 다. “너희는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우리는 받은바 하나님 말씀이 있기 때문에 확신하는 거지 우리의 뭔가로 확신하는 거 아니 란 말이다. 

2. 세 절기 

1) 유월절(구원) 

그 날이 유월절이었다. 광야에서 가다가 죽는다고 봤다. 이 바로왕도 그렇 게 봤다. 

2) 오순절(능력) 

죽기는커녕 50일 만에 곡식 거뒀다. 

3) 수장절(보좌) 

나중에는 남아서 창고 지어 보관했다. 

이게 구원, 성령의 능력, 보좌의 배경. 그것도 이스라엘이 이 세 개는 지키는데 내용을 잊어버렸다. 지금도 미국은 추수감사절은 대 절기로 지키는데 내용만 모른다. 세계교회 이걸 빼버린 것이다. 

3. 3 운동 

1) 성막 운동 

그 광야에서는 하나님은 성막운동을 편 것이다. 

2) 언약궤 운동 

그 광야에서 언약궤 운동을 편 것이다. 

3) 광야 운동 

특히 광야 자체를 누리는 광야 운동. 여기서 모든 판가름 다 냈다. 가짜, 진 짜 여기서 다 구분했다. 

민 14:1-12 

대표적인 성경 구절 두 개 있다. 민수기 14장 1절에서 12절 광야에서 일어난 일 이다. 정탐꾼이 보고해 왔을 때 보고한 자리다. 10명은 못 간다했고 여호수아, 갈 렙만 간다고 했다. 우리는 대부분 많은 사람의 얘기를 듣는다, 틀렸는데. 여호수 아 갈렙은 2명이니 숫자적으로 밀린다. 근데 모세는 여호수아, 갈렙 말을 들었다. 그러니 백성들은 따라왔다. 

신 6:4-9 

마지막은 광야에서 각인시킨다. “아이들에게 각인시키라. 이마에 붙여라, 손목에 매라. 길 갈 때 보게해라. 앉을 때도 보게 해라. 누웠을 때도 보게해라.” 무엇인가? 각인시켜라. 

▣ 결론_ 24 

흩어진 제자 여러분들은 24 기도가 세팅돼야 된다. 24 가능한가? 가능하다. 24 시간 기도한다는 말이 아니다. 리듬이다. 내가 기도 속에서 모든 걸 하는 리듬이 란 말이다. 24 가능한가? 마약 중독자 가능하다. 24시간을 마약 한다는 게 아니 다. 24 마약 속에 있는 것이다. 참는 것이다. 그게 24 아닌가. 우리가 기도 복음의 이 행복 속에 중독 돼 버리면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