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15 주일 1부 - 세계를 살린 순교 정신의 이유 (행 7:54 -60)

주일1부
작성일
2023-01-15 19:28
조회
7383

 ▣ 서론_ 역사상 가장 짧게 복음 전하고 가장 큰 영향을 준 스데반 

1. 염려, 두려움, 미래 걱정에 빠질 필요 없다. 언약 잡으시라. 

1) 벧전 5:7-8 사탄은 여러분을 이길 수 없음을 알고 염려할 때 방해한다. 그 래서 “너희 염려를 주께 맡겨라.” 

2) 욥 3:25 염려하는 부분에 사탄이 공격한다. 

3) 응답 오기 전에 보좌 세계가, 큰 재앙 오기 전에 흑암 세계가 먼저 만들어진다. 

2. 세계를 바꾼 스데반이 먼저 알고 있었던 다섯 가지 

1) 영적으로 무지해서 죽어가는 것을 모르는 지도자들 - 우상 숭배, 정복이 재 앙의 길임을 모르고 전부 재앙 속에 빠져 있다. 

2) 영적으로 무지한 종교 지도자들 – 그러므로 두려워하지 말라. “아무것도 염 려하지 마라.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 시리라.”(빌 4:6-7) 

3) 감람산 메시지처럼 이스라엘이 멸망할 것이니 대비해라. 땅끝까지 가라. 

▷ 흑암과 사탄, 지옥 배경, 저주와 재앙은 여러분을 이기지 못하니 두려워할 이 유가 없다. 

4) 감람산, 마가 다락방에서 보좌의 축복과 배경을 체험한 것 – 스데반은 죽으 면서도 이것을 봤다. 

5) 마가 다락방에서 기도하다가 미래를 확실히 안 것 - “예언할 것이요, 환상 을 볼 것이요, 꿈을 꾸리라.” 

▷ 여러분은 빛의 자녀다. 과거 싹 털어버리시라.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과거의 상 처는 아무도 살릴 수가 없다. 여러분이 들고 있는 정죄의 돌은 그 누구도 살릴 수 없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불신앙은 어떤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3. 본문 내용 

1) 이 사람들의 문제를 지적한 스데반 – 모세 시대 때 금송아지, 아모스 시대 때 몰록 신전 만든 것, 선지자들 죽인 것, 십자가에 못 박은 그리스도, 하나 님의 아들로 부활하신 것 

2) 이들이 찔려서 이를 갈고 스데반을 죽였지만 죽은 게 아니라 “자니라” 

3) 그 결과 – 안디옥교회가 세워지고 바울이 세계복음화에 나서서 복음이 전 세계로 퍼지면서 그 복음이 한국으로 들어온 것이다. 

▣ 본론_ “자니라”라고 한 이유 - 여러분이 받아야 될 응답 

1. 흑암 세력을 꺾은 순교(54절) -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이를 갈거늘” 

1) 렘넌트 7명은 이미 흑암 세력을 꺾고 들어갔다. 

(1) 요셉 – “형님들이 나를 판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나를 앞서 보내신 것이 다.” 야곱이 죽고 겁먹은 형들에게 “하나님은 저에게 선으로 갚으셨다. 형님들과 자녀들을 책임지겠다.” 

(2) 다윗 – “너는 칼, 창, 단창으로 왔지만, 나는 네가 모욕하는 여호와의 이 름으로 왔다.” 

2) 12사도 – 마가 다락방을 체험하고 난 뒤에 흔들린 사도는 단 한 명도 없었 다. 예수님은 “증인 되리라.” “성령 충만 받으리라.” “권능도 받으리라.”라고 하셨다. 

3) 교회에 문제 일어났을 때, 잘못된 사람을 용서하고 도와주고 기다리는 이 유, 환난 때 모여서 기도하는 이유는 흑암 세력을 먼저 꺾기 위함이다. 

2. 반드시 이길 영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순교자(56절) - “하늘 문이 열리고 예수님이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 

1) 여러분이 고난 당할 때 예수님은 서서 여러분을 지키신다. 

2) 전도자들이 걸음을 옮길 때, 위태할 때 예수님은 서서 응원하시고 힘주신다. 

3) 예수님이 보좌 우편에 서 계신 것을 본 스데반 

3. 이 뒤에 오는 결과, 결론을 알고 있었던 것(행 1:8) 

1) 렘넌트 7명이 흔들리지 않고 위기를 이긴 이유 

2) 어려움 당했을 때 잡은 언약은 천년 응답으로 나타난다. 

3) 여러분이 기도한 것 - 이 땅을 떠난 이후에 더 큰 역사 일어난다. 

(1) 다메섹에서 하나님이 빛으로 역사하셔서 바울을 부르셨다. 

(2) 큰 환난 때 세계복음화할 교회인 안디옥교회가 세워졌다. 

(3) 사도들이 잡혀간 밤에 중직자들이 모여 기도했는데 헤롯 왕을 불러 가 셨다(행 12장). 

▷ 지금도 성삼위 하나님은 눈에 보이지 않게 역사하고 계신다. 바울을 도운 하나 님의 능력과 주의 사자는 지금도 역사하고 있다. 

▣ 결론_ 순교 정신 

1. 하나님이 가라고 하시니 죽을 각오를 하고 왕궁으로 다시 들어간 모세 

2. ‘죽어도 괜찮다’는 순교 정신을 가진 바벨론의 믿음의 사람들 

3. 일제 시대와 6.25 때 나라 살린 사람들 

▷ 순교 정신은 세계를 바꾼다. 죽기를 각오한다는 표현은 매일 쓸 수는 없지만 매 일 응답 올 수 있다. 죽음, 위기 두려워하지 말라. 우리는 어마어마한 배경 가지 고 있다.